본문 바로가기
자라는아이들

유아기 아이와 함께 놀 수 있는 자연물 미술 놀이의 종류

by 여름그림 2024. 7. 14.
728x90

오늘은 유아기 아이들의 발달을 돕는 자연물을 가지고 놀 수 있는 미술놀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엄마와 함께 할 수 있는 자연물 미술놀이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여기 몇 가지 예시와 이 놀이들이 아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소개해 드릴게요.

 

 

엄마와 아기
엄마와 아기

 

사실, 아이들은 밖에서 뛰어다니고, 채집하며, 자연을 접하며 우리도 자연의 한 일원임을 알아 갈 수 있도록 자유롭게 탐험할 수 있는 환경이 뒷받침 되는 것이 좋겠죠. 우리가 어릴 때만 해도, 꽃을 따서 소꿉놀이를 하고, 개구리나 올챙이를 잡으러 다니고, 밖에서 해가 질 때까지 놀이터에서 모래놀이를 하기도 하고, 친구가 먹던 간식도 뺏어먹기도 하며 하루를 보냈는데 말이에요.

요즘 태어난 아이들은, 특히 도시아이들은 그런 환경을 접할 기회가 거의 없는 현실이 조금 안타깝습니다. 코로나 시대를 거치며, 그 즈음 태어난 아이들은 개인 간의 위생이 흙놀이보다 더 중요하고, 밖에 외출할 때는 반드시 마스크에, 외출 후 돌아오면 손을 씻고 샤워를 당연하게 생각하는 시대가 되어버렸어요. 그래서 더더욱 흙이나 자연을 만질 일이 없는 지금세대의 아이들은 영영 자연과 친해질 기회를 잃어버리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어요.

오늘은 엄마와 할 수 있는 꼬꼬마 유아기 아이들(2~6세)의 자연물 미술놀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자연물 미술놀이 종류

1. 잎사귀 프린팅

지금, 집앞에 나가보세요. 가까운 공원에만 나가도 여러가지 나무들이 많이 있어요. 그 나무들의 잎들을 잘 관찰해 봅니다. 이름은 모르지만 나무들의 종류가 다르듯, 잎사귀도 다 다른 모양을 하고 있을 거에요. 그럼 그 잎사귀를 하나씩 아이와 함께 따볼까요. 어쩌면 아이는 잎사귀를 모으는 행동 자체를 재미있어 할 지도 모릅니다.  그런 다음 집에 와서 따 온 잎사귀에 대해 토론하는 거에요. 아주 진지하고 깊은 대화를 나누는 거죠. 이 시간이 아주 오래 걸릴 지도 몰라요. 하지만 꼭 진지하게 하셔야 해요. 이 토론과정 중에 나무는 죽었을 수도 있으니까요. 

자 토론이 다 끝나셨나요? 그럼 이제 미술놀이를 시작해요.

 

- 방법:

  1.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잎사귀를 모읍니다.
  2. 준비된 잎사귀에 물감을 골고루 묻힙니다.
  3. 물감이 묻은 잎사귀를 종이에 눌러 찍어 프린트를 만듭니다.
  4. 다양한 색깔과 잎사귀 모양을 사용해 여러 가지 패턴을 만들어봅니다.

- 발달적 영향 : 아이가 잎사귀를 잡고 눌러 찍는 과정에서 손가락 근육이 발달합니다. 아직 아기들은 손가락을 사용하는 법이 익숙하지 않아요. 그래서 잎사귀를 누르고, 잡고 하는 모든 과정들이 하나의 학습이 될 수 있죠. 그 다음 아이가 잎사귀의 모양을 찍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동물 모양을 만들거나, 혹은 상상의 생물, 어쩌면 토끼와 개미가 합쳐진 끔찍한 혼종을 만들어 낼 수도 있어요. 아! 물론 가정입니다. 그러면서 창의력이 커지는 거죠. 무럭무럭. 그러다가 아이는 잎사귀를 가지고 다양한 형태와 질감을 관찰할 수도 있어요.잎맥이 있는지 없는지, 잎맥이 있는 나뭇잎은 어떤 잎인지, 그렇게 관찰하며 자연에 대한 호기심이 자극되면서 관찰력이 향상될 수도 있겠죠.

 

 

2. 돌멩이 그림 그리기

이건 저도 어릴 때 잘못해 봤어요. 일단, 집에 물감이 없었고, 음...크레파스도 없었고, 그리고!! 가장 중요한!!! 그림을 그릴 만한 동글동글한 돌멩이들이 없었어요. 그런데 지금은~! 뭐든지 다 있는 다있소에 가면 저렴한 가격에 모든 미술물품들을 구할 수가 있어요. 물감, 싸인펜, 색연필, 크레용, 연필, 종이 모두 다 말이죠. 이젠 캔버스까지 팔더라니까요. 정말 다있소는 대단한 듯.

화구용품은 구하기가 쉽지 않아서 전문용품에 가야만 살 수 있었는데, 이제 취미용은 그 곳에만 가더라도 다 살 수 있으니, 우리 아이들은 얼마나 좋을까요. 아, 우리 어머니들도 좋아요. 단, 단점이 있는데...돈이 많이든다? 과소비를 조장한다? 정도...

 

혹시, 그 곳에 돌멩이도 파나요? 기왕이면 차돌로..

이건 몰라서 개인적으로 하는 질문입니다.

혹시 아는 분들,, 댓글 좀 부탁드립니다.ㅎㅎㅎ

 

 

- 방법:

  1.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돌멩이를 모읍니다.
  2. 돌멩이를 깨끗이 씻어 말립니다.
  3. 물감이나 마커를 사용해 돌멩이에 그림을 그립니다.
  4. 그림이 마른 후, 돌멩이로 장식품이나 게임 도구로 활용합니다.

- 발달적 영향: 작은 돌멩이에 정교한 그림을 그리면서 손과 눈의 협응력이 발달합니다. 이건 유아기 아이들이 반드시 발달시켜야 할 소근육 발달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돌멩이의 형태에 따라 다양한 그림을 그리며 상상력이 자극됩니다. 돌멩이는 자연물이기 때문에 모양이 다 다르겠죠. 아이들이 그림을 그리기 전에 먼저, 이 돌멩이는 무슨 모양이지? 하고 관찰을 할 겁니다. 그 과정에서 상상력이 발달하고, 모양이 정해졌으면 그에 맞는 색깔을 골라 채색하겠죠. 이 과정에서 색채 감각이발달합니다.

 

 

 

3. 자연물 콜라주

먼저 콜라주의 사전적 의미에 관해 설명드릴게요. 학창시절 누구나 해보셨을텐데, 혹시 가물가물하거나 기억이 안날 수도 있으니까요. 저도 그래요.ㅎㅎ

** 콜라주(영어: collage)는 시각 예술에서 주로 쓰이며 질(質)이 다른 여러 가지 헝겊, 비닐, 타일, 나뭇조각, 종이, 상표 등을 붙여 화면을 구성하는 기법입니다. 어원은 "to glue(접착하다)"는 의미의 프랑스어 coller에서 파생되었다고 합니다.

 

음, 쉽게 말해 요새 아이들이 하는 다꾸(다이어리꾸미기)가 콜라주와 가장 가깝다고 할 수 있겠네요. 아니 다꾸 자체가 콜라주 기법입니다. 다만 다꾸에서는 거의 모든 것들이 스티커이긴 하지만요.

우리 아이들은 이런 스티커 말고, 자연물로 콜라주(다꾸)

 

나뭇잎을 모으는 아이/unsplash
나뭇잎을 모으는 아이/unsplash

 

- 방법:

 

1. 나뭇잎, 꽃, 나무 조각, 깃털 등 다양한 자연물을 모읍니다.

2. 종이 위에 자연물을 배열해 원하는 모양을 만듭니다.

3. 풀이나 테이프를 사용해 자연물을 종이에 붙입니다.

4. 필요하면 물감이나 마커로 추가 장식을 합니다.

 

 

- 발달적 영향 : 다양한 자연물을 자유롭게 조합해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면서 창의력이 향상 됩니다. 자연물 다꾸를 하면서 아무래도 아이들이 배열과 배치를 고민할 거에요. 아니면...엄마가 고민 할 수도 있죠. 어쨌든 그걸 고민하면서 문제 해결능력이 향상됩니다. 그리고, 나뭇잎, 꽃, 나무조각, 깃털 등을 만지만 각기 다 다른 질감과 형태를 가지고 있을 겁니다. 아이는  다양한 자연물의 질감과 형태를 직접 느끼면서 학습하게 됩니다.

 

 

4. 나뭇가지 꾸미기

이건 최근 3년 전부터 자주 보이는데, 나뭇가지는 사실 잔가지로 꾸미기도 하지만, 두꺼운 가지를 가지고도 꾸밀 수 있는 방법들이 많이 있습니다. 나뭇가지 크리스마스 트리를 보셨는지 모르겠네요. 작은 가지들로도 트리를 꾸밀 수 있어요. 물론 크리스마스 트리가 아니라 장식품으로도 만들 수 있어요. 여러분의 상상력을 발휘해서 아이와 함께 꾸며보세요.

 

나뭇가지 트리/pinterest
나뭇가지 트리/pinterest

 

 

- 방법:

 

1.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나뭇가지를 모읍니다.

2. 나뭇가지를 깨끗이 씻어 말립니다.

3. 색실, 리본, 구슬 등을 사용해 나뭇가지를 꾸밉니다.

4. 꾸민 나뭇가지를 집안 장식품으로 활용합니다.

 

 

- 발달적 영향 : 나뭇가지를 잡고 꾸미는 과정에서 손과 팔의 근육이 발달합니다. 나뭇가지가 무거울 수 있으므로 나뭇가지를 들고 옮기는 과정에서 대근육을, 나뭇잎을 꾸밀 때는 소근육을 사용함으로서 근육을 골고루 발달 시킬 수 있습니다. 나뭇가지를 꾸미는 세밀한 작업을 하면서 집중력이 향상됩니다. 자연물 다꾸를 꾸미는 순서와 패턴을 고민하면서 인식 능력이 발달합니다.

 

5. 꽃잎 색칠놀이

꽃을 따는 아이/ unsplash
꽃을 따는 아이/ unsplash

- 방법:

 

1. 다양한 종류의 꽃잎을 모읍니다.

2. 꽃잎을 깨끗이 씻어 말립니다.

3. 수채화 물감을 사용해 꽃잎에 색칠을 합니다.

4. 색칠한 꽃잎을 종이에 붙여 작품을 만듭니다.

 

- 발달적 영향 : 꽃잎이 모양이 다양하듯이 색도 다 다릅니다. 어떤 색은 물감으로 만든 색보다 훨씬 색깔이 예쁘답니다. 다양한 색을 사용해 꽃잎을 색칠하면서 아이는 색채 감각이 발달합니다. 그리고, 꽃잎의 모양과 색을 자유롭게 표현하면서 창의력이 자극됩니다. 더불어 자연 속에서 발견한 색을 활용해 작품을 만들면서 자연의 색에 대한 이해가 깊어집니다.

 

 

자연물 미술놀이의 발달적 영향

숲으로 배낭을 매고 가는 아이/unsplash
숲으로 배낭을 매고 가는 아이/unsplash

 

 

 

  1. 감각 통합 발달: 다양한 자연물의 질감, 냄새, 색깔 등을 체험하면서 감각 통합 능력이 발달합니다.
  2. 인지 발달: 자연물을 관찰하고 분류하는 과정에서 인지 능력이 향상됩니다.
  3. 사회성 발달: 다른 아이들과 함께 놀이를 하면서 협동심, 소통 능력 등이 발달합니다.
  4. 정서 안정: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창의력과 상상력 증진: 자연물을 활용한 창의적 활동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이 발달합니다.

이런 놀이들은 유아기의 아이들에게 즐거운 시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발달적 이점을 제공합니다. 자연물을 이용한 미술놀이를 통해 아이들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내보세요.  아이들과 함께 다양한 자연물 미술놀이를 하며 좀더 친해지시길 바랍니다!

 

 

모든 어린이는 예술가입니다. 
문제는 어떻게 예술가를 세워가는가입니다.  

– Pablo Picasso

 

 

 

 

 

 

728x90
반응형